정보처리기사 시험이 끝이 났다. 얼른 잊어버리기 전에 공부 방법을 기록해보자 한다.
결과는 필기 합격 룰루랄라~!!!!
| 필기 공부 준비
1. 2022 시나공 필기 책 구입
정보처리기사 공부 정석인 시나공 교재를 구입했다.
기출문제와 각 과목별 문제 등 다양하게 제공하여 시험공부에 도움이 컸다.
2. 요약본 활용
정보처리기사 필기는 양이 너무 많아 다 완벽하게 보기에는 일주일이라는 시간이 조금 부족했다. 그래서 우선 요약본 위주로 공부했다. 정처기 요약본은 https://m.blog.naver.com/ttao00730/222200909835 이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요약본을 참고했다.
요약본은 시나공 정보처리기사에서 출제 빈도가 높은 A위주로 정리되어있다. 거기에 부족한 내용과 자주 출제되는 문제를 추가하여 필기 정리를 했다.
- 이건 살짝 시험전에 외우려고 하다보니까 정리가 더럽게 된 것 같다ㅎ
3. 과목별 문제은행 및 기출문제 오답노트
요약본 필기공부를 끝내고 요약본을 2번정도 반복하여 중요 개념을 익혔다. 필기 요약한 과목이 끝나면 시나공 교재에 있는 과목별 문제은행을 풀면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하는 것을 반복했다.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최대한 문제를 많이 풀고 오답정리하여 자주 출제되는 문제와 지식을 공부했었다.
지난 기출문제는 다시 나온다.
과목별 문제은행이 끝나고 기출문제로 넘어와 2020,2021년도 기출문제를 계속 풀었다. 이런 기사시험은 이전 기출문제를 토대로 그대로 나오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기출문제에 집중해서 공부했다. 우선 시나공 교재에 들어있는 기출문제를 풀고, 그 책에서 오답을 정리하여 시험전날 틀린 부분 위주로 보았다.
시간이 부족하거나 효율을 생각한다면 오답정리는 하나하나 문제를 써서 정리하는 것보다 타이핑하거나 책에 직접 정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출문제를 한번씩 더 풀기위해 시나공에서 pdf 파일로 제공하는 기출문제를 미리 다운받아 다시한번 풀어봤다
기출문제 다운로드 - 시나공 자료실
https://sinagong.gilbut.co.kr/it/pds#sinagong
4. 시험 전날 공부
시험 전날에는 6시간정도 공부했다. 요약한 것과 틀린거 위주로 보았고, 암기가 필요한 부분을 암기했었다. 또 자주 나오는 부분은 시험 당일에 보기위해 정리하면서 공부했다.
5. 시험 당일 준비물
정보처리기사 필기 준비물
1. [필수]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or 모바일 신분증
2. [필수] 컴퓨터용 사인펜
3. [선택] 수험표
- 수험표는 신분증 확인할때 사진을 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져가는 것이 좋은 것 같다.
- OMR에 수험번호를 입력해야해서 가져가는 것이 편하다.
- 칼라 흑백 상관없이 알아볼 수 있을 정도면 된다. (나는 흑백으로 프린터해 갔음.)
4. [선택] 연필 지우개 수정테이프
- 수정테이프는 감독관님께서 빌려주시기는 하지만 가져가는 것이 시험에서 편하고 좋았다.
필기시험장은 성수공업고등학교였는데 위치가 이전 회사 근처라 쉽게 갈 수 있었다.
사실 대중교통으로 1시간 10분 걸려서 갈때는 택시를 택했다. 너무 피곤해서 커피를 들고 편안한 복장으로
시험장으로 고고! 시험장 안에서 커피 마시기 그래서 목이 마를때 시험 전 복도로 나가 창문앞에서 마시고 들어갔다ㅎㅎ
그리고 정문에서 코로나 시대 답게 마스크를 나눠주셨다. 전체적으로 사람들이 너무 없었다. 원서접수한 사람의 1/3 정도 시험보러 온 것 같다.ㅎㅎ
시험이 시작되고 30분정도 시험 설명과 신원체크한 다음 시험이 시작됐다.
시간 넉넉하게 풀고 나왔던 후기다! (시간은 넉넉했지만 헷갈린게 너무 많았다...ㅎㅎㅎ) 사실 뒤에서 2번째로 나옴 쿠쿠
이제 실기 뿌시쟈!!!
시험장에 들고 간 커피와 아침 택시 잡구 집앞에서 츄리닝 찰칵한것!